이 책의 저자는 세계 최고의 금융회사인 골드만 삭스, 전 세계 비즈니스맨들이 꿈꾸는 직장 맥킨지, MBA 명문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을 거치며 최고의 인재들과 함께 일하고 공부하면서 글로벌 인재들이 지키는 ‘기본의 힘’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. 그리고 멈추지 않는 성장을 꿈꾸는 직장인들을 위해 자신의 소중한 경험을 한 권의 책에 담아냈다. 모두가 꿈꾸지만 결코 아무에게나 허락되지 않는 최고의 기업과 비즈니스 스쿨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는 과연 어떤 특징이 있을까?
저자는 그들에게는 분명한 공통점이 있고 그 공통점 하나하나는 화려한 스펙이나 특별한 경험과는 상관없이 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에 따라 누구나 충분히 벤치마킹할 수 있는 것들이라고 단언한다.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바로 ‘기본에 철저하라’이다. 그 본질은 비단 미국이나 유럽권에서만 통하는 독자적인 내용이 아니며 아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어디에서나 소중하게 여겨 왔던, 지극히 상식적인 것들이었다. 다시 말하면 이는 지역 또는 업종, 기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업무 방식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.
이 책의 제목처럼 ‘세계 최고의 인재’가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‘기본’의 실체에 다가설수록 글로벌 인재와 조직을 만들어 낸 스킬이나 사고방식이 아주 가까운 곳에 있다. 골드만 삭스, 맥킨지,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‘기본’이란 크게 4가지로 포인트로 정리할 수 있다.
1. 다른 사람과의 ‘관계’를 소중히 여긴다.
2. ‘자기계발’을 평생 지속한다.
3. 하루도 빠짐없이 ‘성과’를 낸다.
4. ‘글로벌 마인드’를 한순간도 놓치지 않는다.
이 책은 이 4가지 포인트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48가지 ‘기본’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상세한 에피소드와 함께 소개한다. 중요한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잠시 잊고 있었던 ‘기본’을 재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. 이미 일상에서 실천하고 있지만 그 진정한 의미를 깨닫지 못한 채 그저 기계적으로만 반복했던 ‘기본’을 제대로 깨닫는다면 당신의 가치관, 업무능력, 인간관계 등 모든 것이 완벽하게 달라질 것이다. 사회생활을 눈앞에 둔 취업 준비생들과 대학생들, 이제 막 사회로 발을 내디딘 입사 1~3년 차의 새내기 직장인들, 더 높은 커리어를 위해 자기계발에 힘쓰는 30대 비즈니스맨, 젊은 사원의 교육을 담당하는 인사 담당자들에게 이 책은 분명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.
덧글